위플볼 - 누구나 마구를 던질 수 있는 미니 야구 놀이
"위플볼 - 누구나 마구를 던질 수 있는 미니 야구 놀이"
위플볼(Wiffle Ball)은 야구공으로는 던지기 어려운 마구를 손쉽게 구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가벼운 플라스틱 공과 구멍이 뚫린 플라스틱 배트를 사용하여 야구를 단순화한 버전입니다.
위플볼(Wiffle Ball)의 유래
데이비드 N. 멀라니(David N. Mullany)가 자신의 12살 된 아들이 쉽게 커브를 던질 수 있도록 1953년 코네티컷주 남서부의 한 도시에서 발명했습니다.
위플볼(Wiffle Ball) 이름의 유래는 그의 아들 친구가 공이 휘는 것을 보고 Whiff(헛스윙)이라 말해 위플볼로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이 게임은 일반적으로 뒷마당, 공원, 심지어 해변에서도 진행됩니다. 최소한의 장비만 필요하고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캐주얼한 게임입니다.
누구나 어렵지 않게 큰 궤적으로 휘는 마구를 구사할 수 있으므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위플볼(Wiffle Ball) 경기방법
위플볼(Wiffle Ball) 게임은 쉽고 많은 인원이나 넓은 장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기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비
위플볼(Wiffle Ball)과 전용 배트가 필요합니다. 배트는 일반적으로 일반 야구 배트보다 짧고 좁습니다.
사용 연령에 따라 레귤러 사이즈와 주니어 사이즈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팀 구성
위플볼(Wiffle Ball)은 1:1로 단 두 명으로 플레이하거나 5~10명으로 구성된 소규모 팀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각 팀은 교대로 공격과 수비를 진행합니다.
득점 방식
득점 방식은 야구와 동일합니다.
별도의 포수는 없으며, 스트라이크를 판별하는 판이나 의자 등이 포수를 대신합니다.
위플볼(Wiffle Ball) 마구 던지는 요령
위플볼은 가벼운 플라스틱 재질로 안전하게 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8개의 구멍을 통해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직구, 커브볼, 너클볼 등 다양한 변화구를 던질 수 있습니다.
[관련 글]
가벼운 휴대용 지팡이 의자 추천 플립스틱(Flipstick)
댓글